본문 바로가기
성공.자기계발

역행자 리뷰 3-1탄. 셜록홈즈 되기(정체성 만들기)

by 성그 2023. 11. 14.

 
중학생 때 한창 셜록홈즈에 빠졌다. 나도 셜록홈즈처럼 추리를 하는 괴짜이고 싶었다. 그래서 셜록홈즈처럼 되기 위해 셜록홈즈를 따라해 보기도 하고, ‘셜록홈즈가 되는 법’에 대한 책을 읽어보기도 했다. 나는 셜록홈즈가 되기 위해, 그리고 무엇이든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다 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것은 어려웠다. 특히 셜록홈즈가 되는 건 뚜렷한 결과가 없었다. 이때마다 ‘내가 진정 원하는 목표가 아니었던 건가?’란 의구심이 들었다. 결국 셜록홈즈가 되는 건 내 목표가 아닌 것 같아 그만두기로 했다.

정말 내 목표가 아니었을까? 나는 <역행자>의 ”정체성 만들기“를 보고 목표가 아니라 방법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다. 셜록홈즈가 되는 건 내 목표였다. 하지만 나의 자유의지를 너무 믿었다. 꾸준히 책을 읽으면 된다고 생각만 하고,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지 않았다. 내 주위에는 책보다 재미있는 게 있었고, 내 자유의지는 책을 읽을지 재미를 추구할지 선택권이 항상 주어졌다. ‘셜록홈즈 되기’ 목표는 자연스레 소멸되었고, 이는 내 자유의지를 의존한 결과였다. 하지만 이제 나는 셜록홈즈가 되는 법을 알았다.

아쉽게도 내 목표에 셜록홈즈 되기는 없다. 지금은 돈 벌기에 관심이 있다. 만약 중학교 때 역행자 책이 있었다면 아마 셜록홈즈가 되었을 것이다.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