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이블: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곳곳을 넘나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7 - 국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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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 조 풀리지
- 출판
- 세종서적
- 출판일
- 2021.12.27
콘텐츠 바이블
저자 : 조 풀리지
출판 : 세종서적
<서론>
나는 요즘 콘텐츠 크리에이터 느낌으로 활동하고 있다. 내 하루 일과를 보면 다 글쓰는 일이다. 최근에는 유튜브까지 시작을 했는데 유튜브는 생각보다 어려운 분야라서 조금 어려워하며 쉬고 있다. 하지만 수익이 잘 되는 콘텐츠는 없다. 유명한 사람들은 콘텐츠로 엄청난 수익을 내던데 왜 나는 안될까? 요즘 이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다가 이 책을 만났다. 이름부터 "바이블"이 들어가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본론>
이 책은 7가지 공식을 알려주고 있다. 7가지 공식대로 하면 콘텐츠 비즈니스는 대박이 나는 것. 순서대로 1) 스위트 스폿, 2) 콘텐츠 틸트, 3)토대쌓기, 4)오디언스 모으기, 5)매출, 6) 다각화, 7) 매각 혹은 키우기 이다.
- 스위트 스폿 : 지식 분야 혹은 기술과 오디언스가 원하는 것을 결합하기
- 콘텐츠 틸트 : 여러 방해 요인들을 돌파할 수 있고, 경쟁이 거의 혹은 전혀 없는 영역 찾아내기
- 토대 쌓기 : 하나의 핵심 채널에 지속적을 콘텐츠를 공개하기.
- 오디언스 모으기 : 콘텐츠 제작 배포 활동을 구독자라는 자산으로 전환하기
- 매출 : 오디언스가 기꺼이 돈을 지불하거나 후원업체들이 접근하고 싶을 만한 콘텐츠 경험 만들어내기.
- 다각화 : 적절한 시기에 콘텐츠 제작 및 유포 채널을 다각화하거나 브랜드를 확장하기
- 매각 혹은 키우기 : 성공한 뒤에 회사를 더욱 키우고 순수 '라이프스타일'기업으로 갈지, 아니면 경제적 자유를 위해 사업을 접고 떠날지 결정하기.
- 스위트 스폿에 대하여
나는 콘텐츠를 막 시작하는 사람이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1단계인 스위트 스폿부터 보았다. 스위트 스폿은 사업가나 기업이 지식이나 기술과 오디언스의 욕망이 교차되는 지점이라고 한다. 이 부분을 읽고, 이건 마치 어떤 분야의 콘텐츠를 생성할 것인지 정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는 자신의 강점부터 찾으라고 나와 있었다. 그리고 오디언스의 욕망의 지점도 파악하라고 했다. 나는 무엇이 강점일지, 내가 하고 싶은 건 무엇인지 고민을 했다. 나는 사업을 알리고 싶었다. 요즘 인터넷이 많이 발달되었다고 하더라도 나처럼 사업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모르는 것도 많고, 커뮤니티도 찾기 어렵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함이 있었기 때문에 내 동영상을 통해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그래서 내 유튜브 동영상 주제는 "사업 여정"이다. 오디언스는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 퇴사하고 싶은 직장인"이다. 조금 더 자세히 오디언스를 잡자면, "식품제조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 식품제조에서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모르겠는 사람"이 내 오디언스이다.
- 콘텐츠 틸트에 대하여
콘텐츠 틸트는 쉽게 말해 차별화된 영역을 발굴하라는 의미이다. 요즘 무얼 검색하나 대부분이 나와 있다. 그 속에서 새롭게 콘텐츠를 생산하고자 한다면 차별화된 요소가 필요하다. 오디언스들이 지난 몇 년간 봐왔던 콘텐츠를 제껴두고 나의 콘텐츠를 봐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 이유가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콘텐츠 틸트를 찾는 방법이 나와 있다.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구글 트렌드를 이용한 방법이다. 구글 트렌드로 뜨개질을 검색해보면 평이한 수준의 검색 결과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지역과 같은 갖가지 필터를 적용시킨다면 뜨개질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검색어들이 나온다. '티 안나게 뜨개질 하는 법'과 같은 검색어 말이다. 이 부분을 파고들면 단순히 뜨개질 콘텐츠를 다루는 것보다 오디언스들이 더욱 많이 들어올 것이다.
- 토대 쌓기
이 부분에서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릴 플랫폼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에 올리는 것이 좋을까?아니다. 이곳에선 한 곳에서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플랫폼별로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중에서 나에게 맞는 그리고 지속가적으로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골라서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다. 이 부분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마이크였다. 나도 마이크를 구매할까 생각 중에 있었는데 이 책에서 어느 마이크가 좋은지 소개했다.
<결론>
아직 3단계까지 보았다. 지금의 나에게는 5단계까지 읽었을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여기에선 5단계까지만 다뤄보고자 한다. 이 책은 특별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는 않았다. 은연중에 다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동안 다양한 아이디어와 생각이 떠올라서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들, 매출이 잘 안 나오는 사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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