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이야기] 콘텐츠 바이블 : 플랫폼별 구독자 견고함, 통제력의 정도
콘텐츠 바이블: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곳곳을 넘나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7 - 국내도
쿠팡에서 콘텐츠 바이블: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곳곳을 넘나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7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국내도서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www.coupang.com
<전편>
<서론>
이 책을 읽다보니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었다. 전 편에는 토대 쌓기까지 읽었다. 토대 쌓기까지는 내가 은연중에 알고 있는, 알음알음한 지식들을 복기하는 기분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읽은 부분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것들이 많았다.
<본론>
이번에는 "오디언스 모으기" 편을 읽고 있는 중이다. 오디언스 모으기는 쉽게 말해 팬모으기이다. 여기는 특별히 플랫폼별 구독자의 충성도(?)가 나와 있다. 충성도라고 말하기에 애매한데, 여기에 크리에이터의 통제력 여부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어쨌든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가 통제할 수 있는지, 구독자의 유형이 견고한지 등이 포함된다.
제일 견고하고 통제력이 좋은 것은 회원이다. 유튜브 등에 보면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홈페이지에 가입을 유도하는 걸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에서도 구독자가 많은데 왜 홈페이지까지 팔까? 그 이유는 자신의 홈페이지 안에서 자신의 회원을 만들게 되면 크리에이터의 통제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서 통제력이란, 주도권이 플랫폼에 있는지 크리에이터에 있는지 척도를 의미한다. 만약 유튜브,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이 망한다면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없어질 것이다. 그리고 어떤 날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떴을지 몰라도 다른 날에는 알고리즘에 선택받지 못해 다른 콘텐츠에 묻힐 수도 있다. 다시 회원 이야기로 넘어가자면 홈페이지까지 넘어온 구독자들은 충성도가 매우 강하다.
<피라미드>
- 회원,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자
- 인쇄물 구독자
- 팟캐스트 구독자
- 트위터 팔로어, 유튜브 구독자, 링크드인
- 인스타그램, 트위치, 핀터레스트, 틱톡, 스냅챗, 레딧
- 페이스북
위 피라미드는 플랫폼별로 크리에이터의 통제력 정도와 구독자의 충성도를 나타냈다. 이 책에서는 "우리의 목표는 구독자들을 여기 나오는 위계의 위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이어야 한다"라고 적혀 있다.
- 이메일에 대하여
누군가는 이메일이 한물 간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스팸메일을 받아도 거기에서 한 두개쯤은 열어보게 되기 마련이다. 이것에 첨언을 하자면 단순한 광고성 스팸메일은 다 삭제를 하는데 구독자가 본인이 자발적으로 이메일을 알려주며 신청한 것에 대해선 가끔씩이라도 보게 된다. 나도 가끔씩 보곤 한다.
- 키워드 찾기
키워드 선택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었다. 온라인 마케팅 코치 회장 마이크 머레이는 SEO에 적합한 12가지 키워드 선택 비결을 다음과 같이 나열했다.
- 키워드 조사 자료를 충분히 살펴보았는가?
- 키워드가 적절한가?
- 유료검색을 통해 이 키워드를 구매했는가?
- 내가 이미 키워드 검색 순위 안에 있는가?
- 새로운 페이지가 적절하게 키워드 문구를 언급하고 있는가?
- 지정한 키워드 문구로 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가?
- 키워드를 부지런히 다듬고 있는가?
- 이들 키워드를 통해 판매 혹은 가입 페이지로의 전환율은 어떻게 되는가?
- 페이지에 고객 행동을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가?
- 내부 링크 전략을 지원할 관련 페이지들이 있는가?
- 지금 키워드 선택이 향후 콘텐츠에도 맞을까?
- 특정 키워드가 도메인명에 포함되어 있는가?
자세한 내용은 책에 나와 있다. 이 부분을 읽고 키워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다. 내가 검색창에 무심코 쳤던 키워드들이 누군가한테는 돈 버는 도구였음을 새삼 깨달았다. 블로그를 하면서 은연중에 알고 있었지만 책으로 다시한번 읽으니 흐릿했던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느낌이 들었다.
<결론>
나는 지금 이 책을 처음 정독하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1~2번 정도는 다시 읽어볼 것 같다. 콘텐츠 바이블을 내 것으로 만들고, 제대로 익혀서 콘텐츠에 대한 자세를 다시 고쳐볼 계획이다.
<콘텐츠 바이블 구매하러 가기>
콘텐츠 바이블: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곳곳을 넘나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7 - 국내도
쿠팡에서 콘텐츠 바이블: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곳곳을 넘나드는 새로운 부의 공식 7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국내도서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